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node.js] promise와 async비교 - 1

비동기의 특성을 가진 javascript에서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해 promise패턴과 혹은 async모듈을 사용한다.

그럼 이둘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우선 이름에서부터 차이가 존재한다 promise는 패턴이라는 수식어가 붙고 async는 모듈이라는 수식어가 붙는다.
이 둘이 어떤 차이가 있을까???

우선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웹브라우저의 개발자 도구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Promise를 입력하면 function이라고 뜬다. 그러나 async는 정의가 되지 않았다고 뜬다.

node에서도 마찬가지이다. Promise는 바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async는 모듈을 require해야만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가 발생하는 이유는 async는 비동기를 처리를 하는 프레임워크이다 이러한 비동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큰 모듈이다. 하지만 Promise는 단순한 패턴이다. 

그렇기 때문에 노드에서 async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 npm install async -g
모듈을 설치를 해주고 require하면 된다.

이 두경우 중에 개인적으로는 async가 먼가 더 정감이 가는건 사실이다.


이유는 promise같은 경우는 Promise를 new통해 생성해내야 한다. 해당 객체를 then으로 이어지는 방식이라 쓸때마다 new Promise를 해야하는 귀차니즘이 존재한다 그에반면에 async는 모듈 호출과 동시에 즉각적으로 쓸수있다.

promise이용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var _promise = function (param) {
    return new Promise(function (resolve, reject) {
            if (param) {
                resolve("pass");
            }
            else {
                reject(Error("eeeeeerrrrrooooorrrr"));
            }
    });
};
//Promise 실행
_promise(true)
.then(function (text) {
    // 성공시
    console.log('success');
    console.log(text);
    return text;
}, function (error) {
    // 실패시
    console.log('error');
    console.error(error);
}).then(function (text) {
    // 성공시
    console.log('success');
    console.log(text);
}, function (error) {
    // 실패시
    console.log('error');
    console.error(error);
});
cs

async이용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async.waterfall([
    function(cb){
        console.log('test')
        cb('a''data'); // 첫번째 인자에 따라 다음 함수가 실행될지 않될지 결정 됨
    },
    function(d, cb){
        console.log('test1', d)
        // console.log(cb)
        cb();
    }
],function(err){
    console.log('test3',err)
})
cs

위 둘의 작동방식은 거의 비슷하다.(약간의 차이점이 존재한다. 에러를 처리하는 방식, 에러인자를 넘기는 방식, task를 받는방식 등 )

우선 가장 큰 차이점은 코드의 흐름이 완전히 분리되냐 그렇지 않냐의 차이가 있다. promise같은 경우는 then으로 이전의 처리를 콜백인자로 전해받지만, async는 처리할 부분이 리스트로 들어가 있다. 

promise도 all인자를 쓰면 호출될 function들을 async처럼 리스트로 받을 수 있다. 이럴경우 각각의 함수의 return값을 promise의 콜백으로 받게 된다. 이경우 async의 parallel와 비슷한 역할을 하게된다. 만약에 하나라도 reject가 발생할 경우 콜백함수의 error인자를 받게되어 error처리를 해주면 된다. 순서에 상관없이 동시에 실행되어도 문제가 없을떄 promise.all 또는 async.parallel을 사용하면 좀더 빠른속도로 처리가 가능하다.

두 코드다 중간에 에러가 발생하면 그 다음으로 더이상 지나가지 않고 에러 코드를 호출을 하게된다. 그리고 해당 async구문과 promise구문을 탈출을 하게된다.

promise가 하나하나의 처리구문마다 error function을 구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좀더 견고한 코드를 짤 수 있을것 같지만 async는 가볍게 쓸수 있는 장점이 있는것 같다. 그때그떄 상황에 맞춰서 짜면 될것같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node.js] 파일 리더기 만들기 - 사용 모듈 정리, pdf 구조, hwp 구조

pdf -> html 변환 가장 무난하다. 기본적으로 pdf는 htm와 비슷한 형태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크게 header , body , xref table , trailer 의 구조로 되어있다. pdf는 환경에 상관없이 표현을 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 파일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무난히 진행이 된 것 같다. pdf2htmlex와 pdftohtmljs라는 모듈을 이용을 했다. var pdftohtml = require ( 'pdftohtmljs' ) ; var converter = new pdftohtml ( 'test.pdf' , "sample.html" ) ; converter . convert ( 'ipad' ) . then ( function ( ) { console . log ( "Success" ) ; } ) . catch ( function ( err ) { console . error ( "Conversion error: " + err ) ; } ) ; 이미지나, text같은 것들이 거의 100%로 변환이 된다. docx -> html 변환 docx파일을 html파일로 변환을 할 때는 style 적용과 한글이 깨지는 문제가 있다. 텍스트들을 전부 잘 읽기는 하는데 스타일 정보를 제대로 가져오지 못하기 때문에 좀 애매하다 - Headings. - Lists. - Customisable mapping from your own docx styles to HTML. For instance, you could convert WarningHeading to h1.warning by providing an appropriate style ...

[css] css로 프린트 방지하기

웹에서 프린트 제어가 불가능 한 줄 알았는데 프린트 클릭 시  스크립트로 해당 이벤트를 받아올 수 있다. 하지만 스크립트를 사용하는 방법은 브라우저마다 작동을 하지 않을 수 있다. 좀 더 찾아보니 css로 인쇄되는 영역을 제어를 해줄 수 있다.  @media print 를 이용하면 된다. < html > < head > < title > print test page < / title > < style > @media print { . np { display : none ; } } < / style > < / head > < body > < div class = "np" > test < / div > < div > test1 < / div > < div > test1 < / div > < div > test1 < / div > < / body > < / html > 위 코드를 보면 np 클래스를 @media print에 넣어주었다. @media print는 인쇄됐을 때의 스타일을 지정을 해주는 것이다.  위에서는 해당 페이지를 인쇄할 때 p를 display : none으로 가려주었다. @media print를 이용하면 좀 더 멋진 인쇄물을 만들 수 ...

[알고리즘] snake게임 알고리즘

막무가네로 알고리즘을 공부하면 재미가 없으니 게임을 접목하여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의 대상은 스네이크 게임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어릴 때 뱀게임을 많이 해봤을 것 입니다. 이번에 다뤄볼 주제는 뱀이 움직임을 어떻게 구현을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뱀은 크게 3가지의 경우가 있습니다 1. 가장 중요한 뱀을 움직이기 2. 음식먹기 이때 뱀은 크기가 늘어나야 합니다. 3. 뱀이 움직이는 정책   - 뱀이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는 : 우측방향에서 좌측 방향으로 OR 위에 아래 방향고 같이 180도 반전되는 움직임은 막겠습니다. 순수한 알고리즘을 만드는 과정이기 때문에 음식을 먹었는지 안먹었는지 판단하는 부분은 랜덤으로 판단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def is_eat(): return random.choice([1, 0]) 랜덤으로 1, 0을 반환을 해줍니다. 실제로 게임을 만든다면 해당 함수는 뱀의 머리가 음식의 좌표와 같은지 검사를 해주면 되겠습니다. key_position_map = { 'w': [-1, 0], # up 's': [1, 0], # down 'a': [0, -1], # left 'd': [0, 1] # right } direction = key_position_map.get('d') 다음으로는 키맵핑을 한 오브젝트 입니다. direction은 현재 뱀의 방향을 나타냅니다. snake_body = [[2, 3], [1, 3],[1, 2], [1, 1]] 주인공이 되는 뱀의 좌표들 입니다. while True: key = input() new_direction = key_position_map.get(key) if new_direction and direction_check(direction, new_direction): direct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