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무가네로 알고리즘을 공부하면 재미가 없으니 게임을 접목하여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의 대상은 스네이크 게임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어릴 때 뱀게임을 많이 해봤을 것 입니다.
이번에 다뤄볼 주제는 뱀이 움직임을 어떻게 구현을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뱀은 크게 3가지의 경우가 있습니다
1. 가장 중요한 뱀을 움직이기
2. 음식먹기 이때 뱀은 크기가 늘어나야 합니다.
3. 뱀이 움직이는 정책
- 뱀이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는 : 우측방향에서 좌측 방향으로 OR 위에 아래 방향고 같이 180도 반전되는 움직임은 막겠습니다.
순수한 알고리즘을 만드는 과정이기 때문에 음식을 먹었는지 안먹었는지 판단하는 부분은 랜덤으로 판단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랜덤으로 1, 0을 반환을 해줍니다.
실제로 게임을 만든다면 해당 함수는 뱀의 머리가 음식의 좌표와 같은지 검사를 해주면 되겠습니다.
direction은 현재 뱀의 방향을 나타냅니다.
is_eat()함수는 먹었을 경우 0, 먹지 않을경우 1을 반환을 하고 뱀의 몸통을 슬라이스를 하여 다시 저장을하게 됩니다.
이전의 키맵과 현재 눌린 키맵의 각각의 좌표를 더하여 반전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결과가 false일 경우 180도 전환인 것이고,
true일 경우 180도 전환이 아니게 됩니다.
혹시 의심을 가지는 사람이 있을 수 있으니 모든 경우를 나열을 해봅시다.
[-1, 0](up) + [ -1, 0](up) = [-2, 0] => -2 or 0 = true
[-1, 0](up) + [ 1, 0 ](down) = [ 0, 0] => 0 or 0 = false
[-1, 0](up) + [ 0 ,-1](left) = [-1, -1] => -1 or -1 = true
[-1, 0](up) + [0, 1 ](right) = [2, 0] => 2 or 0 = true
[ 1, 0 ](down) + [ 1, 0 ](down) = [ 2, 0] => 2 or 0 = true
[ 1, 0 ](down)+ [ 0 ,-1](left) = [ 1, -1] => 1 or -1 = true
[ 1, 0 ](down)+ [0, 1 ](right) = [ 1, 1] => 1 or 1 = true
[ 0 ,-1](left) + [ 0 ,-1](left) = [0, -2] => 0 or -2 = true
[ 0 ,-1](left) + [0, 1 ](right) = [ 0, 0] => 0or 0 = false
[0, 1 ](right) + [0, 1 ](right) = [ 0, 2] => 0 or 2 = true
반전 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전부 true가 뜨는 것일 직접 확인 을 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음수도 true입니다. 0을 제외한 모든 수는 true 입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뱀게임 알고리즘을 구현을 완료 하였습니다.
게임의 대상은 스네이크 게임입니다.
이번에 다뤄볼 주제는 뱀이 움직임을 어떻게 구현을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뱀은 크게 3가지의 경우가 있습니다
1. 가장 중요한 뱀을 움직이기
2. 음식먹기 이때 뱀은 크기가 늘어나야 합니다.
3. 뱀이 움직이는 정책
- 뱀이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는 : 우측방향에서 좌측 방향으로 OR 위에 아래 방향고 같이 180도 반전되는 움직임은 막겠습니다.
순수한 알고리즘을 만드는 과정이기 때문에 음식을 먹었는지 안먹었는지 판단하는 부분은 랜덤으로 판단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def is_eat():
return random.choice([1, 0])
실제로 게임을 만든다면 해당 함수는 뱀의 머리가 음식의 좌표와 같은지 검사를 해주면 되겠습니다.
key_position_map = {
'w': [-1, 0], # up
's': [1, 0], # down
'a': [0, -1], # left
'd': [0, 1] # right
}
direction = key_position_map.get('d')
다음으로는 키맵핑을 한 오브젝트 입니다.direction은 현재 뱀의 방향을 나타냅니다.
snake_body = [[2, 3], [1, 3],[1, 2], [1, 1]]
주인공이 되는 뱀의 좌표들 입니다.while True: key = input() new_direction = key_position_map.get(key) if new_direction and direction_check(direction, new_direction): direction = new_direction snake_head = snake_body[len(snake_body)-1] new_snake_head = list() new_snake_head.append(snake_head[0] + direction[0]) new_snake_head.append(snake_head[1] + direction[1]) snake_body.append(new_snake_head) eatting = is_eat() snake_body = snake_body[eatting:] print(eatting, snake_body)
해당 부분은 실제 뱀이 움직이고 뱀의 몸통 길이를 제어하는 부분입니다.
아래에서 3번째 라인이 중요합니다.
eatting = is_eat()
snake_body = snake_body[eatting:]
is_eat()함수는 먹었을 경우 0, 먹지 않을경우 1을 반환을 하고 뱀의 몸통을 슬라이스를 하여 다시 저장을하게 됩니다.
def direction_check(dir, new_dir):
return (dir[0] + new_dir[0]) or (dir[1] + new_dir[1])
해당 함수는 방향이 반전 전환이 되는지 검사를 하는 함수입니다.이전의 키맵과 현재 눌린 키맵의 각각의 좌표를 더하여 반전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결과가 false일 경우 180도 전환인 것이고,
true일 경우 180도 전환이 아니게 됩니다.
혹시 의심을 가지는 사람이 있을 수 있으니 모든 경우를 나열을 해봅시다.
[-1, 0](up) + [ -1, 0](up) = [-2, 0] => -2 or 0 = true
[-1, 0](up) + [ 1, 0 ](down) = [ 0, 0] => 0 or 0 = false
[-1, 0](up) + [ 0 ,-1](left) = [-1, -1] => -1 or -1 = true
[-1, 0](up) + [0, 1 ](right) = [2, 0] => 2 or 0 = true
[ 1, 0 ](down) + [ 1, 0 ](down) = [ 2, 0] => 2 or 0 = true
[ 1, 0 ](down)
[ 1, 0 ](down)
[ 0 ,-1](left) + [ 0 ,-1](left) = [0, -2] => 0 or -2 = true
[ 0 ,-1](left) + [0, 1 ](right) = [ 0, 0] => 0or 0 = false
[0, 1 ](right) + [0, 1 ](right) = [ 0, 2] => 0 or 2 = true
반전 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전부 true가 뜨는 것일 직접 확인 을 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음수도 true입니다. 0을 제외한 모든 수는 true 입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뱀게임 알고리즘을 구현을 완료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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