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webpack을 이용한 javascript 모듈관리

안녕하세요 멍개입니다.

javascript로 구현가능 부분이 많아지면서 javascript 코드의 양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코드의 양이 많아질 수록 모듈화를 통해 코드를 관리를 하게 됩니다. javascript언어 자체에서는 모듈 시스템을 지원을 하지 않기 때문에 여러가지 도구를 활용하게 됩니다 그중의 하나가 webpack입니다.

즉, webpack은 javascript 모듈관리 도구입니다.

webpack말고도 commonJS나 AMD(Asynchronous Module Definition)이 있습니다. webpack은 이 두가지의 기능을 모두 지원을 하기때문에 다른 도구보다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webpack을 사용하면 어떤식으로 모듈을 관리를 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우리는 webpack을 설치를 해야합니다. 하지만 npm이 설치되어 있다면 매우 손쉽게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 npm install -g webpack
로컬환경에서 전역으로 사용하기위해 -g 글로벌 옵션 설정을 해줍니다.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작성해줍니다.
// test.js
module.exports = {message: 'webpack'};
object하나를 외부에서 사용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app.js
console.log(require('./test'));
이제 test모듈을 app에서 사용하기 위해 require을 사용합니다.
이렇게 만든 app은 브라우저에서 직접 실행 할 수 없습니다 webpack을 이용하여 웹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컴파일을 해주어야 합니다.
컴파일을 하지 않은채 웹 브라우저에서 호출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DOCTYPE html>
<html lang="en">
<head>
    <meta charset="UTF-8">
    <title>Title</title>
</head>
<body>
<script src="./app.js"></script>
</body>
</html>
cs
이제 해당 소스를 웹 브라우저로 열어보겠습니다.


웹 브라우저에서는 require을 사용 할 수 없습니다.

$ webpack ./app.js bundle.js

Hash: 3fc5c338f76bfd986a18
Version: webpack 2.2.1
Time: 70ms
    Asset     Size  Chunks             Chunk Names
bundle.js  2.88 kB       0  [emitted]  main
   [0] ./test.js 90 bytes {0} [built]
   [1] ./app.js 83 bytes {0} [built]

$
webpack을 이용하여 app.js를 웹에서 사용 할 수 있는 형태인 bundle.js로 컴파일 완료가 되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DOCTYPE html>
<html lang="en">
<head>
    <meta charset="UTF-8">
    <title>Title</title>
</head>
<body>
<script src="./bundle.js"></script>
</body>
</html>
cs
app.js를 호출을 bundle.js로 바꾸어 호출을 해줍니다. 
웹 브라우저를 띄어보면 정상적으로 실행됨을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app.js을 entry파일이라고 합니다. entry파일은 각종 모듈들을 호출을 하여 여러 모듈에 의존적인 성격을 띄게 될 겁니다. 이러한 모듈의 의존성을 하나의 bundle파일로 만들게 됩니다. 즉 모듈의 의존성을 하나의 파일로 합쳐버리면서 의존성을 없애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추가적으로 node.js와 같은 타 영역에서 사용을 하는 js코드를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근데 여기서 우리는 매우 귀차니즘이 가득한 개발자임을 기억을 해야합니다. 
코드가 바뀔 때마다 bundle.js파일을 만들기 위해 webpack ./app.js bundle.js를 입력하는건 매우 귀찮은 일입니다.
그래서 --watch 옵션을 사용을 합니다.

$ webpack --watch ./app.js bundle.js

Hash: 3fc5c338f76bfd986a18
Version: webpack 2.2.1
Time: 70ms
    Asset     Size  Chunks             Chunk Names
bundle.js  2.88 kB       0  [emitted]  main
   [0] ./test.js 90 bytes {0} [built]
   [1] ./app.js 83 bytes {0} [built]

대기중 
해당 옵션을 사용을 하게되면 프로세스가 완료되지 않고 대기상태로 변환이 됩니다. 코드가 수정이 이루어 지면 자동으로 컴파일을 해주게 됩니다.
해당 소스를 옵저빙하여 코드변경이 이루어지면 자동으로 컴파일이 가능해졌습니다.

이제 엔트리 파일이 하나이상 번들 파일이 하나 이상일 경우 옵션이나 인자를 넘겨야 할게 복잡해 질 것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설정파일을 만들어 한번에 작업을 하도록 합니다. 
webpack.config.js파일을 만들어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작성을 해주도록 합니다.

//webpack.config.js module.exports = { context: __dirname + '/', // 모듈 파일 폴더 entry: { // 엔트리 파일 목록 app: ['./app.js'] }, output: { path: __dirname + '/dist', // 번들 파일 폴더 filename: '[name].bundle.js' // 번들 파일 이름 규칙 } }
엔트리 파일의 위치를 context에 넣어줍니다. 
엔트리가 될 대상을 entry.app에 리스트로 넣어줍니다
이제 번들파일을 설정해주어야 하는데 생성될 디렉토리 위치 및 파일이름 규칙을 정해줍니다. 


$ webpack 

OR

$ webpack --watch
의 형태로 진행을 하면 됩니다. 
이젠 bundle파일이 webpack.config.js['output']규칙에 맞추어서 생성이 될 겁니다.
웹팩은 다양한 옵션을 설정을 해줄 수 있습니다. 아래에 접속을 하면 다양한 옵션에 대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webpack.github.io/docs/configuration.html

디버깅에 대해서 알아보자
많은 웹 개발자는 브라우저의 개발자 도구를 이용하여 디버깅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webpack을 사용하여 컴파일된 코드를 사용을 하게 될 경우 개발자 도구에서는 컴파일 된 파일만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webpack.config.js에 
devtool: '#inline-source-map'을 추가를 해줍니다.


//webpack.config.js module.exports = { context: __dirname + '/', // 모듈 파일 폴더 entry: { // 엔트리 파일 목록 app: ['./app.js'] }, output: { path: __dirname + '/dist', // 번들 파일 폴더 filename: '[name].bundle.js' // 번들 파일 이름 규칙 }, devtool: '#inline-source-map', } 
다시 컴파일을 해주도록 합니다.
좌측을 보면 컴파일을 하기위한 각각의 파일을 직접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git] git log 확인하기

git log를 통해서 커밋 이력과 해당 커밋에서 어떤 작업이 있었는지에 대해 조회를 할 수 있다. 우선 git에서의 주요 명령어부터 알아보겠다. $ git push [branch name] $ git pull [branch name] 여기서 branch name은 로컬일 경우 해당 브런치 이름만 적으면 되지만 깃허브 원격 저장소로 연결을 원할 경우는 해당 브런치 이름 앞에 꼭 origin을 붙이도록 한다. $ git brnch [branch name] $ git checkout [branch name] branch일경우 해당 브런치를 생성을 한다. 여기서 현재의 브런치를 기준으로 브런치를 따는것이다. checkout은 브런치를 바꾸는 것이다.(HEAD~[숫자]를 이용하면 해당 커밋으로 움직일수 있다.. 아니면 해당 커밋 번호를 통해 직접 옮기는것도 가능하다.) -> 해당 커밋으로 옮기는 것일뿐 실질적으로 바뀌는 것은 없다. 해당 커밋으로 완전히 되돌리려면 reset이라는 명령어를 써야한다. 처음 checkout을 쓰면 매우 신기하게 느껴진다. 막 폴더가 생겼다가 지워졌다가 ㅋㅋㅋㅋㅋ  master 브런치에서는 ht.html파일이 존재하지만 a브런치에서는 존재하지않는다. checkout 으로 변경을 하면 D 로 명시를 해준다.  $ git log 해당 브런치의 커밋 내역을 보여준다. a 브런치의 커밋 내역들이다. (머지 테스트를 하느라 커밋 내용이 거의 비슷하다 ㅋㅋ) master 브런치의 커밋 내역들이다. 커밋 번호, 사용자, 날짜, 내용순으로 등장을 한다. 이건 단순히 지금까지의 내역을 훑어보기 좋다. 좀더 세밀한 내용을 봐보자. $ git log --stat --stat을 붙이면 기존의 로그에서 간략하게 어떤 파일에서

[kali linux] sqlmap - post요청 injection 시도

아래 내용은 직접 테스트 서버를 구축하여 테스트 함을 알립니다.  실 서버에 사용하여 얻는 불이익에는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립니다. sqlmap을 이용하여 get요청이 아닌 post요청에 대해서 injection공격을 시도하자. 뚀한 다양한 플래그를 이용하여 DB 취약점 테스트를 진행을 해보려고 한다. 서버  OS : windows 7 64bit Web server : X Server engine : node.js Framework : expresss Use modules : mysql Address : 172.30.1.30 Open port : 6000번 공격자 OS : kali linux 64bit use tools : sqlmap Address : 172.30.1.57 우선 서버측 부터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var  express  =  require( 'express' ); var  app  =  express(); var  mysql  =  require( 'mysql' ); var  ccc  =  mysql.createConnection({     host: '127.0.0.1' ,     user: 'root' ,     post: '3306' ,     password: '*********' ,     database: 'test' }) app.post(

[git] pull을 하여 최신코드를 내려받자

보면 먼가 로고가 다르게 뜨는것을 확인을 할 수가있다. C:\Users\mung\Desktop\etc\study\python-gene>git checkout remotes/origin/master Note: checking out 'remotes/origin/master'. You are in 'detached HEAD' state. You can look around, make experimental changes and commit them, and you can discard any commits you make in this state without impacting any branches by performing another checkout. If you want to create a new branch to retain commits you create, you may do so (now or later) by using -b with the checkout command again. Example:   git checkout -b HEAD is now at 29e282a... fetch test C:\Users\mung\Desktop\etc\study\python-gene>git branch * (HEAD detached at origin/master)   master   test1   test2 깃이 잘 쓰면 참 좋은놈인데 어지간히 쓰기가 까다롭다. 처음에 깃을 푸시 성공하는데만 한달정도 걸렸던걸로 기억이 난다.. ㅋㅋㅋ 여담으로  깃 프로필을 가면 아래사진 처럼 보인다. 기여도에 따라서 초록색으로 작은 박스가 채워지는데 저걸 잔디라고 표현을 한다고 합니다 ㅎ 저 사진은 제 깃 기여도 사진입니당 ㅋㅋㅋㅋ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ㅋㅋ pull을 하면 깃에 최신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