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git] git log 확인하기

git log를 통해서 커밋 이력과 해당 커밋에서 어떤 작업이 있었는지에 대해 조회를 할 수 있다.

우선 git에서의 주요 명령어부터 알아보겠다.

$ git push [branch name]
$ git pull [branch name]
여기서 branch name은 로컬일 경우 해당 브런치 이름만 적으면 되지만 깃허브 원격 저장소로 연결을 원할 경우는 해당 브런치 이름 앞에 꼭 origin을 붙이도록 한다.

$ git brnch [branch name]
$ git checkout [branch name]
branch일경우 해당 브런치를 생성을 한다.
여기서 현재의 브런치를 기준으로 브런치를 따는것이다.

checkout은 브런치를 바꾸는 것이다.(HEAD~[숫자]를 이용하면 해당 커밋으로 움직일수 있다.. 아니면 해당 커밋 번호를 통해 직접 옮기는것도 가능하다.) -> 해당 커밋으로 옮기는 것일뿐 실질적으로 바뀌는 것은 없다. 해당 커밋으로 완전히 되돌리려면 reset이라는 명령어를 써야한다.

처음 checkout을 쓰면 매우 신기하게 느껴진다. 막 폴더가 생겼다가 지워졌다가 ㅋㅋㅋㅋㅋ










 master 브런치에서는 ht.html파일이 존재하지만 a브런치에서는 존재하지않는다. checkout 으로 변경을 하면 D 로 명시를 해준다. 


$ git log
해당 브런치의 커밋 내역을 보여준다.













a 브런치의 커밋 내역들이다.













(머지 테스트를 하느라 커밋 내용이 거의 비슷하다 ㅋㅋ)
master 브런치의 커밋 내역들이다.
커밋 번호, 사용자, 날짜, 내용순으로 등장을 한다. 이건 단순히 지금까지의 내역을 훑어보기 좋다.


좀더 세밀한 내용을 봐보자.

$ git log --stat
--stat을 붙이면 기존의 로그에서 간략하게 어떤 파일에서 수정이 일어났는지 추가적으로 보여준다.


$ git log --pretty=oneline
커밋 번호와 커밋 내용을 한줄 단위로 출력을 한다.













$ git log -p -[숫자]
적은 숫자만큼 해당 내역을 좀더 상세히 보여준다.
diff결과도 보여준다.

$ git log --pretty=format:"%h,%ar,%an : %s"
커밋 정보를 format에 맞게 보여준다.

OptionDescription of Output
%HCommit hash
%hAbbreviated commit hash
%TTree hash
%tAbbreviated tree hash
%PParent hashes
%pAbbreviated parent hashes
%anAuthor name
%aeAuthor e-mail
%adAuthor date (format respects the --date= option)
%arAuthor date, relative
%cnCommitter name
%ceCommitter email
%cdCommitter date
%crCommitter date, relative
%sSubject

$ git log --pretty=format:"%h,%ar,%an : %s" --graph 
--graph를 추가하면 콘솔창에서 gui로 보여주기 위해 노력을 했음이 느껴진다(존경.. ㅋㅋ)





















전에 깃으로 이것저것 테스트 해보나고 장난질좀 했더니 저모양 저꼴이네 ㅋㅋㅋㅋㅋㅋㅋㅋ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node.js] 파일 리더기 만들기 - 사용 모듈 정리, pdf 구조, hwp 구조

pdf -> html 변환 가장 무난하다. 기본적으로 pdf는 htm와 비슷한 형태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크게 header , body , xref table , trailer 의 구조로 되어있다. pdf는 환경에 상관없이 표현을 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 파일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무난히 진행이 된 것 같다. pdf2htmlex와 pdftohtmljs라는 모듈을 이용을 했다. var pdftohtml = require ( 'pdftohtmljs' ) ; var converter = new pdftohtml ( 'test.pdf' , "sample.html" ) ; converter . convert ( 'ipad' ) . then ( function ( ) { console . log ( "Success" ) ; } ) . catch ( function ( err ) { console . error ( "Conversion error: " + err ) ; } ) ; 이미지나, text같은 것들이 거의 100%로 변환이 된다. docx -> html 변환 docx파일을 html파일로 변환을 할 때는 style 적용과 한글이 깨지는 문제가 있다. 텍스트들을 전부 잘 읽기는 하는데 스타일 정보를 제대로 가져오지 못하기 때문에 좀 애매하다 - Headings. - Lists. - Customisable mapping from your own docx styles to HTML. For instance, you could convert WarningHeading to h1.warning by providing an appropriate style ...

[알고리즘] snake게임 알고리즘

막무가네로 알고리즘을 공부하면 재미가 없으니 게임을 접목하여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의 대상은 스네이크 게임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어릴 때 뱀게임을 많이 해봤을 것 입니다. 이번에 다뤄볼 주제는 뱀이 움직임을 어떻게 구현을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뱀은 크게 3가지의 경우가 있습니다 1. 가장 중요한 뱀을 움직이기 2. 음식먹기 이때 뱀은 크기가 늘어나야 합니다. 3. 뱀이 움직이는 정책   - 뱀이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는 : 우측방향에서 좌측 방향으로 OR 위에 아래 방향고 같이 180도 반전되는 움직임은 막겠습니다. 순수한 알고리즘을 만드는 과정이기 때문에 음식을 먹었는지 안먹었는지 판단하는 부분은 랜덤으로 판단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def is_eat(): return random.choice([1, 0]) 랜덤으로 1, 0을 반환을 해줍니다. 실제로 게임을 만든다면 해당 함수는 뱀의 머리가 음식의 좌표와 같은지 검사를 해주면 되겠습니다. key_position_map = { 'w': [-1, 0], # up 's': [1, 0], # down 'a': [0, -1], # left 'd': [0, 1] # right } direction = key_position_map.get('d') 다음으로는 키맵핑을 한 오브젝트 입니다. direction은 현재 뱀의 방향을 나타냅니다. snake_body = [[2, 3], [1, 3],[1, 2], [1, 1]] 주인공이 되는 뱀의 좌표들 입니다. while True: key = input() new_direction = key_position_map.get(key) if new_direction and direction_check(direction, new_direction): directi...

[css] css로 프린트 방지하기

웹에서 프린트 제어가 불가능 한 줄 알았는데 프린트 클릭 시  스크립트로 해당 이벤트를 받아올 수 있다. 하지만 스크립트를 사용하는 방법은 브라우저마다 작동을 하지 않을 수 있다. 좀 더 찾아보니 css로 인쇄되는 영역을 제어를 해줄 수 있다.  @media print 를 이용하면 된다. < html > < head > < title > print test page < / title > < style > @media print { . np { display : none ; } } < / style > < / head > < body > < div class = "np" > test < / div > < div > test1 < / div > < div > test1 < / div > < div > test1 < / div > < / body > < / html > 위 코드를 보면 np 클래스를 @media print에 넣어주었다. @media print는 인쇄됐을 때의 스타일을 지정을 해주는 것이다.  위에서는 해당 페이지를 인쇄할 때 p를 display : none으로 가려주었다. @media print를 이용하면 좀 더 멋진 인쇄물을 만들 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