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소켓이 만들어 생성되고 연결을 했다면 데이터를 읽고 써야 통신이 될것이다.
이때 데이터를 읽을떄는 read함수를 쓸떄는 write함수를 이용하게 된다..
우선 read함수부터....
read함수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읽게 된다.
read함수의 원형을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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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unistd.h>
ssize_t read(int fd, void *buf, size_t cou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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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개변수
fd : 열린파일의 지정번호이다. 소켓프로그래밍에서는 소켓 지정 번호가 된다. 클라이언트에서는 socket 함수로 생성된 소켓이고,서버프로그램에서는 accept함수로 생성된 소켓 번호이다.buf : 읽어들인 데이터가 저장될 버퍼 변수이다.count : 읽어들일 데이터의 크기가 된다.
반환값은 성공시 데이터의 크기를반환하고, 실패시 -1을 반환한다.
예제코드
fd에서 count만큼 크기를읽어 buf에다가 저장을 하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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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readn;
char buf[80];
memset(buf, 0x00, 80);
readn = read(sockfd, buf,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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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kfd로부터 80만큼의 크기를 읽어서 buf에다가 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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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write 함수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서보자.
함수의 원형을 살펴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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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unistd.h>
ssize_t write(int fd, const void *buf, sizr_t cou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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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개변수
fd : 연결된 소켓 지정 번호buf : 보낼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 버퍼count : 보낼 데이터의 크기
반환값 : 성공하면 쓴 데이터의 크기, 실패하면 -1
예제코드
write함수를 이용해서 데이터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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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uct user_info
{
int age;
char name[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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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uct user_info mydata;
mydata.age = htonl(25);
strcpy(mydata.name,"hello world\n");
writen = write(fd, (void*)&mudata, sizeod(my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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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er_info 구조체를 정의한후
이구조체를 체우고 나서
write 함수를 이용하여 구조체 데이터 전송
저수준 함수의 가장 큰 장점은 위 처럼 간단하게 어디에든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단지 데이터가 복잡해지면 버퍼관리, 에러처리등 직접 관리햊어야 하기때문에 프로그래밍이 복잡해 진다.
strcpy() 함 수???
문자열 복사 함수로 0x00값이 나올때 까지 복사를해준다.만약 0x00이 포함되있지 않다면 크기를 초과해서 복사를 해줄수도 있다.이렇게 되면 정상적인 동작이 힘들수도 있고 '버퍼 오버플로우 공격'에 노출될수 있다.또한 데이터가 복사하려는 위치에 이미 다른 프로세스가 점유해잇다면 'segmentation fault error'가 발생하면서 프로그램이 종료하게 된다.만약 침범한 영역이 자신에게 할당되있다면 프로그램은 종료가 되지 않지만, 오작동하게 된다.이떄문에 strcpy보다 strncpy함수를 권장하게 된다.strncpy는 데이터의 크기를 인자로 보내주기때문에 오버플로우 문제를 해결하게 딘다.만약 strcpy를 쓰게 된다면 \0을 문장의 끝에 삽을을 하자!
마지막으로 통신이끝났다면 연결을 종료해야한다.
close함수를 이용한다.
함수 원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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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unistd.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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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clise(int sockf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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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개변수는 소켓 지정번호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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